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산다는 것, 고민한다는 것에 대한 고찰
    해지 생각/일기장 2018. 8. 18. 21:16



    계속되는 고민
    일이 인간에게 주는 의미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의 생각
    정답이 정해지지 않았기에 반복되는 주제들
    한 걸음, 한 걸음 내딛으면서도 갈팡질팡하는 마음과 결국 믿을 것은 내 선택의 확신과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는 다짐

    세상을 사는 인간은 관계의 유대속에서 각자의 생존을 확인하지만 그 존재는 반복되는 고찰 안에 갇혀 있을 때가 있다.
    살아있고, 느끼고, 보고, 듣고, 경험하고, 무언가를 느끼는 현실에 감사하고 만족하면서도 마음 한 켠에서 조용히 나를 보는 또 다른 나는 숨을래야 숨을 수 없는 내 존재이며, 내 고민이고 발전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어떻게 살아야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직업이나 일이 내게 주는 의미, 세상을 살며 내가 성찰해야만 하는 것들, 그리고 삶이 주는 미션들을 묵묵히 수행해가는 과정은 우리 모두가 각자의 지론과 담론이 있는 철학가로 만든다.
    쉼없이 생각하지만 그 답은 점점 멀리 달아나는 것 같고, 먼저 산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많은 책을 탐독하지만 안개 속 어딘가에 있는 것 같은 내 삶의 철학은 결국 인간이 고독과 관계 속 어딘가에서 스스로 찾아야 함을 알게 해준다.
    나는 세상을 사는 것이 즐겁고, 이런 고찰을 해나가는 과정이 재미있기 그지 없지만 나만의 가치나 철학을 정립해나가는 과정은 때론 무겁다.
    적당히 살며 적당히 살지 않은 지금이라 내게는 경험한 것과 경험하지 않은 것이 많고 선택한 것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너무나도 많다. 그러나 내가 지금보다 두어걸음 더 간다고 하여 지금 내 상태와 크게 다를 것 같지 않음을 문득 알았기에 더 이상 미루지 말고 나만의 인생철학(?)따위를 하나씩 정리해야 한다.
    그리고 그 처음은 머리보다 가슴이 먼저인 선택을 하고 그렇게 살기를 바래본다. 이해타산이나 계산보다 마음이 따라가는대로 살아가기를 바란다. 또한 지나간 일을 반성하고 분석하되 후회는 하지 않기를 바라고, 가능한 많은 사람을 용서하되 내게 아닌 사람에게 마음 쓰지 말기를. 사물과 일, 철학이 주는 힘을 믿되 언제나 그보다 사람이 먼저고 사랑은 모든 것에 우선되는 가치임을 믿는다. 어려움을 즐기고 내게 주어진 과제가 아직 많다는 것은 아직 내가 내 삶을 열정적으로 살 것임을 다짐하는 것이기에 춤 추며 온 세상을 뛰어다닐 일임을 기억하고, 순간을 즐기며 의미를 찾는다. 세상의 이치와 창의성, 독립성, 그리고 가지 않은 길을 모두 사랑하며 언제나 내 가슴이 시키는 곳으로 가기를 결심한다.



    -집에 오는 지하철안에서. 끄적

    '해지 생각 > 일기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자아개념 알아보기(re. 나를 사랑하지 않는 나에게)  (0) 2018.08.20
    나는 별이다_ 헤르만 헤세  (0) 2018.08.20
    끄적  (0) 2018.08.14
    풍류다방  (0) 2018.08.03

    댓글

Writede by Jaimieee.